quick_menu_tit

건강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00 ~ 19: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4:00

공휴일,일요일은 휴진입니다^^

전화상담문의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9]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자연유산 후에는 언제 다시 배란이 되는지요?

유산 후에 빠르면 2주일 후부터 배란이 재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산직후부터 적절한 피임을 실천하여야 합니다.

 임산부측에서 자연유산의 원인이 되는것 들은 무엇입니까?

내과적 질환, 정신성 질환, 자궁의 발육 이상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그밖에 감염(感染), 결핵, 암, 고혈압증 등의 만성소모성질환, 내분비 이상, 영양부족, 약물복용 및 환경요인 등이 중요합니다. 그밖에 흡연이 중요한데, 하루에 14개피 이상 흡연하는 경우 유산의 빈도는 2배로 증가합니다. 음주를 할 경우에는 보통정도의 음주량이라고 하더라도 자연유산이 증가합니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음주하는 산모에게서의 유산율은 두 배, 매일 음주하는 경우의 유산율은 세배입니다. 카페인도 유산을 증가시킵니다. 하루 4잔 이상의 커피는 유산율을 약간 증가시키며, 일반적으로 커피의 섭취량과 유산율은 비례한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 유산의 원인이 되는지요?

자궁근종은 드물게 유산의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크더라도 일반적으로 유산과는 관계 없으며, 크기 및 숫자보다는 근종의 위치가 더욱 중요합니다. 자궁내막에 있는 근종일 경우 일반적으로 유산이 증가합니다.

 자궁내막유착증은 무엇인가요? 유산과 관계가 있는지요?

자궁내막이 서로 달라붙는(유착, 癒着) 질환으로서 유산의 원인으로 상당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자궁내막유착증의 원인은 대부분 자궁내막의 광범위한 소파술 이후에 발생합니다. 착상가능한 자궁 내막이 감소하므로 무월경 및 습관성 유산이 유발됩니다. 자궁내막유착증의 진단은 자궁난관조영법이라는 방사선 검사로 쉽게 할수 있으며, 확진은 자궁내시경으로 직접 진단하게 됩니다. 자궁내시경 조사에서, 1회의 불완전유산 또는 계류유산 후의 자궁내막유착증빈도는 20%, 습관성유산환자에서의 빈도는 50%로 조사된 적도 있습니다.

 자연유산은 언제 주로 발생하며 주요 원인은 무엇인지요?

자연유산의 80% 이상은 임신 12주 이내에 발생합니다. 이 시기에서 약 반수는 염색체 이상이 원인입니다. 임신 12주 이후에는 자연유산의 빈도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분만 횟수 및 부모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연유산이 증가합니다. 만삭 분만 후 3개월 이내에 재임신을 하였을 경우에도 유산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자연유산의 동종면역요인이란 무엇인가요?

동종 면역이란 동종, 즉 인간의 타인에 대한 면역 반응입니다. 최근 습관성유산의 중요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검사 방법에 대한 타당성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구실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진단 및 치료 모두 확립된 것이 아니므로 아직 더 기다려 보아야 합니다. 특히 치료에서, '남편의 백혈구', "면역글로부린의 정맥투여" 등은 아직 확립된 방법이 아니며, 더욱이 면역 치료에 소모되는 고비용과 치료 후의 합병증 등을 고려할 때, 필히 전문적인 연구기관에서 연구목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충분한 설명과 환자 동의가 있어야 함은 물론 필요합니다.

 자연유산이 되는 자가면역적 요인이란 무엇인가요?

습관성유산환자의 약 15%가 자가면역요인에 포함됩니다. 이 경우는 임산부의 체내에 항인지질항체(루푸스 항응고인자 또는 항카디오리핀항체)가 있는 경우입니다. 항인지질항체는 태반 혈관을 조기에 막아버리므로 태아에게 충분한 혈액공급이 안되어서 결국 유산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항인지질항체가 있는 경우를 항인지질항체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 습관성유산은 물론, 조산, 태아발육부전, 임신성고혈압도 증가하므로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저용량아스피린, 프레드니손, 헤파린 및 정맥 내 면역글로부린주사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진단하에 치료를 시작하여야 하므로 전문 병원의 진단을 받는것이 필수적입니다.

 전자파가 유산과 관련이 있는지요?

일부 공학자들 사이에 전자파가 유산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만, 의학계에서는 전자파와 유산은 서로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VDT(video display terminal) 증후군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스라엘에서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본 결과, 유산과는 직접 관계가 없음이 입증되었으므로 너무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절박유산은 어떻게 치료합니까?

안정이 가장 중요합니다.초음파검사로 태반뒤에 혈종(血腫)이 있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빈혈이 올정도로 출혈이 심하면 물론 수술을 하여 자궁내부를 깨끗이 해 주어야 합니다. 황체호르몬을 투어하기도 하는데, 그 효과에 대한 근거가 미약합니다. 그러나 일부 약제에서는 그 효과가 증명되기도 해서 사용하는 의사들도 많습니다. 출혈이 몇 주간 지속될 경우에는 임신 유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다양한 검사(질초음파, 연속적인 혈청 hCG 및 황체호르몬 측정 등)를 실시하여 예후를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